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급성 편도염이란 무엇이며, 원인이 무엇일까?

by Healthy놀이터 2023. 8. 27.

급성 편도염이란 입 안쪽에 있는 편도에서 염증이 일어나 인후통이나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병입니다. 편도란 바이러스나 세균이 입에서 신체 안으로 침입하는 것을 막는 방패와 같은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트레스나 피로, 급격한 기온차 등으로 면역 기능이 저하되어 버리면 방패인 편도 자체에 바이러스나 세균이 감염되어 급성 편도염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어른이라도 발병하는 경우는 있지만, 유치원생부터 초등학생 정도까지의 아이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급성 편도염의 주요 증상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목의 붓기나 통증이 있으며 염증이 심할 경우 침을 삼키는 것도 괴로울 정도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입안을 보면 편도가 빨갛게 부어 있거나 고름이 쌓인 흰 반점이 확인되는 것도 특징 중 하나입니다. 그 외에도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통, 38도가 넘는 고열, 관절통, 전신 권태감, 귀의 통증 등 초기 증상은 감기와 비슷하며 기침이나 한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급성 편도염과 감기를 조기에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감기약을 복용한 지 2~3일이 지나도 개선되지 않을 경우 급성 편도염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급성 편도염의 원인

다음과 같이 신체 면역력이 저하되면 감염되기 쉬워집니다. 스트레스, 피로, 수면 부족, 기온의 온도차, 알레르기, 감기, 목의 건조, 흡연 등이 급성 편도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급성 편도염과 비슷한 병으로 급성 인두염이 있습니다. 급성 편도염과 마찬가지로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에 의해 일어나며 인후통이나 발열도 일으킵니다. 인두란 코와 입이 합류하는 곳에서 식도와 기도로 나뉘는 부분까지의 관 부분입니다. 음식과 공기가 통하는 길이며 목소리를 내기 위해서도 필요한 기관입니다. 인두는 위에서 상인두, 중인두, 하인두의 3가지로 나뉘며 편도는 중 인두의 일부에 해당합니다. 급성 인두염 중에서도 특히 편도 염증이 강한 경우를 급성 편도염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치료 방법과 치유까지의 기간

급성 편도염의 원인이 바이러스인 경우에는 현재 느끼고 있는 괴로운 증상을 줄이기 위한 치료가 기본입니다. 예를 들어 열이 높으면 해열제를 사용하고 기침이 힘들면 기침약을 사용합니다. 세균감염의 경우 대증요법을 시행함과 동시에 중대 합병증을 예방할 목적으로 항생제 복용이 필요합니다.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항생제는 몇 가지 종류가 있으며 체질이나 증상 등에 맞게 의사가 선택합니다. 항생제 복용을 시작한 지 24시간이 지나면 전염력이 약해져 다른 사람에게 옮길 걱정은 거의 없어집니다. 약을 먹기 시작하면 1~2일 만에 열이 내려가고 일주일 정도면 몸 상태가 회복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급성 편도염의 고된 열이 나 인후통을 빨리 치료하는 방법은 안정을 취하고 영양을 제대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이 아파 식사를 못 드시는 분들은 목 넘김이 잘되고 먹기 좋은 식품을 활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목에 부담이 가는 음주나 흡연은 자제하고 건조에도 충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급성 편도염이 식사나 수분을 섭취할 수 없을 정도로 중증화되어 버린 경우는 항생제나 영양 공급 링거를 하기 위해 3~7일 정도 입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판 약을 먹고 며칠이 지나도 개선되지 않는 경우는 중증화를 피하기 위해 빨리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